우수문화상품 지정제도는 한국의 문화적 가치를 담은 우수문화상품을 지정하여 한복의 옷고름 모양을 딴 K-RIBBON 마크를 부착하고, 체계적인 관리와 브랜드마케팅을 통해 ‘코리아프리미엄’을 창출하고자 하는 제도입니다. 2015년 11월부터 시행되었으며, 문화콘텐츠, 한복, 공예품, 한식·식품 등 한국을 대표할 수 있는 문화상품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우수문화상품 지정제도는 한국의 문화적 가치를 담은 우수문화상품을 지정하여 한복의 옷고름 모양을 딴 K-RIBBON 마크를 부착하고, 체계적인 관리와 브랜드마케팅을 통해 ‘코리아프리미엄’을 창출하고자 하는 제도입니다. 2015년 11월부터 시행되었으며, 문화콘텐츠, 한복, 공예품, 한식·식품 등 한국을 대표할 수 있는 문화상품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문화체육관광부
농림축산식품부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한국콘텐츠진흥원
한식진흥원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2015년 국가브랜드 개발과정에서 진행된 「대한민국의 DNA를 찾습니다. KOREA!」 공모전 그림부문에서 최우수상을 받은 최진아 씨의 작품 ‘한민족-대한민국은 한민족이다’를 재해석하여 만들어졌습니다. 이를 2015년 11월부터 우수문화상품의 지정마크로 활용하고 있으며, K-RIBBON SELECTION 또는 K-RIBBON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코리아 프리미엄이 체화된 모든 상품을 대상으로 합니다
공예품
공예 전분야
디자인상품
관광기념품,
리빙, 데코레이션
분야 전반
식품
전통식품, 전통주,
기타 전통식품
문화콘텐츠
애니메이션, 만화,
캐릭터
한복
전통한복,
한복인형,
한복소품
한식
한상차림,
단품메뉴, 디저트,
기타 한식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