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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도소개

우수문화상품 지정 제도란?

우수문화상품 지정제도는 한국의 문화적 가치를 담은 우수문화상품을 지정하여 한복의 옷고름 모양을 딴 K-ribbon 마크를 부착하고, 체계적인 관리와 브랜드마케팅을 통해 ‘코리아프리미엄’을 창출하고자 하는 제도입니다. 2015년 11월부터 시행되었으며, 문화콘텐츠, 한복, 공예품, 한식·식품 등 한국을 대표할 수 있는 문화상품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관련법규

  • 문화산업진흥기본법 제15조바로가기
  • 문화산업진흥기본법 시행령 제19조바로가기
  • 문화산업진흥기본법 시행규칙 제7조에서 제9조바로가기

주최 및 주관기관

  •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체육관광부

  • 농림축산식품부

    농림축산식품부

  •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 한복진흥센터

    한복진흥센터

  • 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콘텐츠진흥원

  • 한식재단

    한식진흥원

  •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K-ribbon 마크

2015년 국가브랜드 개발과정에서 진행된 「대한민국의 DNA를 찾습니다. KOREA!」 공모전 그림부문에서 최우수상을 받은 최진아 씨의 작품 ‘한민족-대한민국은 한민족이다’를 재해석하여 만들어졌습니다. 이를 2015년 11월부터 우수문화상품의 지정마크로 활용하고 있으며, K-ribbon selection 또는 K-ribbon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저고리 동정 색상
KOREA White CMYK White / K10 ~ Gray / K25
저고리 깃 색상
KOREA RED CMYK Red / M100 Y100 K10 ~ Dark red / M100 Y100 K60
저고리 고름 색상
KOREA Blue CMYK Blue/ C100 M80 ~ Dark blue / C100 M80 K45
KOREA 마크 색상
KOREA Blue PANTONE 308C CMYK / C100 M80 K30 RGB / G66 B130

지정분야

코리아 프리미엄이 체화된 모든 상품을 대상으로 합니다

공예품

공예 전분야

디자인상품

관광기념품,
리빙, 데코레이션
분야 전반

식품

전통식품, 전통주,
기타 전통식품

콘텐츠

애니메이션, 만화,
캐릭터

한복

전통한복,
한복인형,
한복소품

한식

한상차림,
단품메뉴, 디저트,
기타 한식메뉴